기업회생 Q&A

A.

네! 가능할 수 있습니다.

그러나 기업정상화 부할 성과는 다음과 같이 저조합니다.

2007년부터 2016년까지 기업회생 통계를 보면 총 누적 신청건수 6,862개 기업, 개시결정 4,616개, 인가 2,264개, 종결 978개입니다.

마지막 절차인 회생종결한 기업이 14.3% 이지만 종결 이후 다시 파산한 기업도 상당 숫자이므로 최종 정상화에 성공한 기업은 10% 미만으로 추정됩니다.

A

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.

- 현재 대부분 기업회생은 회생기업의 재무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회생법률 절차가 중심이 되다 보니 회생성공 확률이 떨어지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.

- 기업은 회생법률절차에 무지하니 재무특성을 회생절차에 유리하게 반영하는 방법에 대해 알 수 없습니다.

- 자문회사는 회생법률 절차 전문이지만 재무전문가는 아닙니다. 이러한 전문성의 비대칭으로 인하여 회생기업 재무특성을 회생절차에 반영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.

- 기업회생 절차는 법원의 표준절차 중심으로 자문회사의 안내와 자문에 따라 자문회사 주도로 진행되며 기업은 자문회사가 이끄는 대로 따를 수 밖에 없습니다.

- 회생기업의 재무특성을 반영 못한 회생계획은 엔진 없는 배 같은 운명이 됩니다. 다 부서진 배를 자문회사와 함께 수리하여 다시 만들었으나 엔진이 없으니(재무특성이 빠진) 언제 침몰할 지 모를 운명의 배처럼 되는 것입니다.

※회생계획 : 만들어진 회생계획 중 하나라도 지키지 않으면 회생절차가 폐지 되는 계획

-  지금까지 우리나라의 법정관리, 즉 기업회생의 역사에서 기업정상화 성공 확률이 극히 낮은 이유를 상기 기술한 내용에서 반추해볼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.

A

자신감 있는 법정관리는 재무특성을 반영하는 종합컨설팅법무법인의 회생법률절차 자문 등 두 분야가 함께 할 때 가능합니다.

과거 법정관리의 저조한 성과를 이겨 내기 위해서는 이제부터는 달라져야 합니다.

 법정관리 기업정상화 극대화를 위하여 재무전문가와 법률전문가의 자문을 동시에 받는 Two-Track 전략이 되어야 합니다.

A

아닙니다. 기업회생 종합컨설팅을 받으면 법정관리를 기업이 주도적으로 할 수 있으므로 비용은 더 저렴해질 수 있습니다.

A

네! 법정관리 신청기업에게는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질문입니다.

기업회생 종합컨설팅이 없었던 과거의 기업회생절차는 자문회사가 안내하는 대로 따라하는 것이었다면,

법정관리 상담시점에서 기업회생 종합컨설팅을 받으면 기업은 법정관리, 즉 기업회생절차에 대해 매우 또렷하고 분명하게 인지하게 될 것입니다.

그러므로 법정관리 신청 기업은 자문회사의 안내를 받으면서도 주도적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.  

법정관리 기업은 위기의 순간에 있으므로 자신의 운명을 자신이 주도할 수 있는 지혜가 더욱 더 필요한 것입니다.

A

환자의 상태에 따라 맞춤 의료서비스 제공이 될 때 환자의 회복이 담보 되듯 중증환자가 된 회생신청 기업에게도 기업의 특성을 세심하게 고려한 「기업회생 맞춤 종합컨설팅」이 필요한 것입니다.

「기업회생 맞춤 종합컨설팅」은 다음과 같이 축약할 수 있습니다.

첫째, 「기업재무특성 분석」컨설팅

- 한국기업회생센터는 기업회생 상담과 동시에 가장 먼저 기업의 재무 특성을 분석합니다.  

- 분석결과를 토대로 회생신청부터 종결까지 기업회생 성공(재무)전략을 수립합니다.

- 이 성공전략은 진정성과 정의로움 그리고 공정함을 위해 마음을 다하는 한국기업회생센터의 기업 친화적인 전략입니다.


둘째, 「회생성공 및 재무 전략수립」컨설팅

① 기업재무특성을 고려한 조사위원 조사대응(재무)전략

- 조사대응(재무)전략은 기업회생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반드시 필요한 첫 번째 핵심단계 입니다.

- 조사위원은 법원의 지시에 의해 기업의 상태를 조사하고 평가하며 그 결과가 불가역적인 회생계획의 기본과 기초가 됩니다.

- 조사위원의 평가와 결과는 기업이 대응하는 수준에 의해 결정될 수 있습니다.

- 기업이 대응하는 수준은 맞춤 종합컨설팅에 의해 사전에 미리 수립한 기업재무특성을 고려한 조사위원 조사대응(재무)전략에 의해 결정됩니다.

- 법정관리 기업에게 수립된 조사대응(재무)전략이 있다면 회생계획은 기업에 유리하도록 작성될 것입니다.

- 기업에게 유리하게 회생계획이 작성될 수 있다면 그것이 바로 기업정상화로 직결되는 것입니다.

- 그러므로 조사위원 조사 대응(재무)전략 여부가 기업회생의 성공을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.


②기업회생 성공 및 재무 전략

-- 조사위원 조사 결과(조사위원 조사보고서) 의해 작성되는 회생계획은 기업회생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두 번째 핵심 단계입니다.

- 회생계획은 일단 만들어 지면 수정할 수 없고 회생법률에 의해 무조건 지켜야만 하는 회생기업의 법률적 경영 규범입니다.

- 회생계획을 작성하는 자문회사의 경험에 따라 수행하기 힘든 경직적 회생계획 또는 감당할 수 있는 정도의 표준적 회생계획 그리고 쉽고 편하게 수행 할 수 있는 전략적 회생계획 등으로 만들어 질 수 있습니다.

- 기업의 재무특성을 전략적으로 고려하지 못하면 경직된 회생계획이 되기 쉽고 이로 인해 기업은 회생절차 중도에 도산하게 되는 것입니다.

- ☞2007년 ~ 2016년 과거 10년간 기업회생 종결 14.3%에 불과!

- 기업의 재무특성을 반영한 수행하기 좋은 회생계획은 곧 기업정상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


③ 채권단 대응 협상전략

- 아무리 잘 작성된 회생계획도 채권자가 동의하지 않으면 인가를 절대 받을 수 없습니다.

- 회생계획 인가에 결정적 영향을 주는 채권단 대부분은 은행 같은 금융기관이나 유동화전문회사입니다.

- 이런 기관 채권자들의 의사결정은 매우 복잡하고 특별합니다. 특별한 의사결정 과정을 잘 이해해야만 성공적인 대응 협상전략이 나올 수 있습니다.

- 채권단 대응전략이 없거나 잘못된 협상으로 인해 회생계획 수행에 유리하도록 작성된 것도 채권단 동의 과정에서 계획이 수정되어 종종 매우 경직된 회생계획이 되어 버리고 맙니다.

- 채권단 대응 협상전략을 위해 은행경력이 풍부한 ㈜한국기업회생센터의 맞춤종합컨설팅이 특별하게 필요한 이유입니다.


④ 기업친화적 M&A전략

- M&A는 ‘인가 전 M&A’와 ‘인가 후 M&A’가 있습니다.

- 회생기업의 재무 특성 상태에 따라 반드시 미리 검토할 수 있으면 매우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.

- M&A는 전략없이 진행하면 회생절차처럼 파국의 결과를 맞을 수 있습니다.

- M&A는 기업을 명운을 결정하는 것이므로 특히 사명감 있는 기업 친화적인 자문이 필요한 부분입니다.  


⑤ 경영권 및 지분 회복 전략

- 법정관리를 신청하는 기업의 경영자 및 대주주가 가장 관심있는 부분입니다.

- 이 부분은 매우 특별하고도 고도의 협상전략이 요구됩니다.

- 법정관리가 시작되면 최종적인 희망사항도 되지만 목표가 되어야 할 부분이기도 합니다.

주식회사 한국기업회생센터   |   사업자등록번호 : 373-81-01226   |   대표 : 설성화

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103번길6, 3층(삼성동)


COPYRIGHT 한국기업회생센터 ALL RIGHTS RESERVED.